거창군은 11일, ‘2025년 거창관광 공모전’의 숏폼영상 부문 수상작 6편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의 숨은 관광명소와 힐링 여행지를 발굴하고, MZ세대 중심의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관광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숨겨진 거창여행코스’와 ‘거창 9경 숏폼영상’ 두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숨겨진 거창여행코스’ 부문은 거창의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 맛집, 숙박, 체험 등을 중심으로 1박 2일 이상 코스를 제안하는 형식이었으나, 심사 결과 기존 관광지 중심의 평이한 구성이 많아 수상작이 선정되지 않았다.
반면, ‘숏폼영상’ 부문은 60초 이내 영상 속에 거창의 대표 관광지 9경을 담아내며 큰 호응을 얻었다. 1차 전문가 심사를 통과한 9개 작품을 대상으로 2차 온라인 투표가 진행됐고, 전문가 점수와 온라인 투표 결과를 합산해 총 6편의 우수작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거창, 마음을 담다’, 우수상은 ‘오감만족! 거창9경’과 ‘거창 여행코스 BEST 9’, 장려상은 ‘거창한 거창, 9경 오세요’, ‘여긴 무조건 가세요! 경남 명소 거창 9경 베스트 모음’,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곳, 거창9경’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들은 모두 짧은 영상 안에서 거창의 자연미와 문화, 힐링 요소를 감각적으로 표현해 “60초 안에 거창의 매력을 충분히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영상마다 드론 촬영, 현장 인터뷰, 여행 브이로그 등 다양한 연출기법을 활용해 ‘거창9경’의 생생한 매력을 시청자에게 전달했다.
거창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콘텐츠를 거창관광 공식 인스타그램, 유튜브, 군청 누리집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지역 축제나 관광박람회, 홍보영상 제작 시에도 적극 활용해 ‘힐링 관광지 거창’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거창군 관계자는 “이번 숏폼영상 공모전은 거창을 젊고 감각적인 시선으로 표현한 의미 있는 시도였다”며 “SNS 중심의 홍보 트렌드에 맞춰,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거창의 여행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상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거창군청 관광진흥과 관광마케팅담당(☎055-940-388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