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앞두고 가족과 함께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여행지를 찾는 이들에게 정읍시가 매력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놀이터와 첨단 미디어아트 전시관, 한국 가요의 뿌리를 만나는 문화 공간까지 한곳에 모여 있어 연휴 가족 여행지로 제격이라는 평가다.
정읍 여행의 중심은 내장산 문화광장 일원이다. 이곳에는 지난해 9월 문을 연 정읍시 기적의 놀이터가 자리하고 있다. 개장 이후 짧은 기간 동안 전주 광주 익산 군산 등 인근 지역 방문객까지 끌어들이며 전국적인 가족 놀이 명소로 자리 잡았다. 유아놀이터 거미줄놀이터 단풍나무놀이터 모래놀이터 골목길놀이터 숲놀이터 창의놀이공간 등 7개의 테마 공간으로 구성돼 아이들이 스스로 놀며 창의력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놀잇감 창고에는 전통 놀이도구와 창의 놀이도구가 비치돼 자유로운 체험이 가능하다.
기적의 놀이터 인근에는 전북 최대 규모의 실내 복합 놀이시설인 천사히어로즈가 있다. 날씨와 관계없이 사계절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고공 체험 시설과 암벽타기 스크린 스포츠 4D 레이싱 게임 등 다양한 놀이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아이들의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동시에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어 연휴 일정에 활력을 더한다.
활동적인 놀이 후에는 눈과 귀가 즐거운 문화 체험이 이어진다. 지난 2월 문을 연 1894 달하루는 정읍의 역사와 국가유산을 미디어아트로 풀어낸 복합 전시 공간이다. 동학농민혁명 무성서원 조선왕조실록 이안 정읍사 등 정읍의 대표 역사 이야기가 빛과 영상으로 재현된다. 체험형 콘텐츠 공간과 어린이 참여 공간도 마련돼 있어 가족 단위 관람객의 만족도가 높다.
정읍의 문화 정체성을 보다 깊이 있게 느끼고 싶다면 한국가요촌 달하를 찾을 만하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가요로 전해지는 정읍사를 중심으로 사랑과 노래의 역사를 조명하는 공간으로 3면 영상 애니메이션과 체험형 전시를 통해 아이와 어른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근현대 대중가요의 흐름을 담은 전시실은 부모 세대의 추억과 자녀 세대의 호기심을 동시에 자극한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설 연휴를 맞아 가족과 친지들이 정읍을 찾아 다양한 명소를 둘러보며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며 아이와 어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정읍에서 따뜻한 명절 추억을 만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설날 당일에는 천사히어로즈 한국가요촌 달하 1894 달하루 미디어아트관이 휴관하므로 방문 전 운영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