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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한국방문의 해’,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 총력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 이하 공사)와 함께 ‘2023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해 수교 기념 국가인 인도, 독일, 인도네시아에서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8. 25.~27. 수교 50주년 인도에서 K-컬처 활용 ‘2023 한국관광 페스티벌’ 개최 먼저 문체부는 올해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인도에서 8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중상류층 밀집 거주지역인 뉴델리와 구르가온에서 ‘2023 한국관광 페스티벌(Korea Culture& Tourism Festival 2023)’을 열고 현지 한류 팬 5만여 명을 공략했다. 인도는 ’23년 기준 인구 약 14억 명을 보유한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24년에 해외관광지출(420억 달러, 약 56조 원)이 ’19년 대비 1.8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핵심 성장시장이다. 특히 ’22년 기준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도와 소비 비중 등 모든 핵심지표 순위*에서 상위 5위 안에 등재되는 등 한류 인기도가 높아 이를 기반으로 한 방한 관광시장 성장 가능성이 큰 곳이다. * 2023 해외 한류 실태조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이에 이번 행사에서는 인도 최대 여행사인 토마스쿡(Thomas Cook) 등과 함께 K-컬처를 활용한 방한 관광상품을 집중 마케팅했다. 특히 롯데와 이니스프리 등 국내 브랜드가 함께한 K-푸드, K-뷰티 연계 프로그램 등이 인기를 끌었으며, 인도 채식 인구를 겨냥한 봉은사 사찰음식문화연구소장 우관스님의 사찰음식 시연회도 높은 관심을 받았다. 8. 25.~27. 수교 140주년 기념 독일에서 MZ 맞춤형 ‘2023 한국 문화관광대전’ 개최 수교 140주년을 맞이한 독일에서는 8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프랑크푸르트 최대 문화예술축제 ‘2023 박물관강변축제(Museumsuferfest 2023)’와 연계해 ‘2023 한국 문화관광대전(YouR Korea Festival)’을 개최하고, 약 5만 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MZ세대 맞춤형 마케팅을 펼쳤다. 독일은 유럽 1위의 경제 대국이자, 작년 세계 아웃바운드 관광 지출 규모 3위의 중요 시장이다. 코로나 이전 독일의 해외여행객 최대 송출 규모는 약 1억 8백만 명(’18년 기준)에 달해, 향후 유럽 방한 관광객 확대를 위해 집중이 필요한 전략 시장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독일 예비 대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적성과 흥미를 찾기 위해 ‘갭이어(Gap Year)’ 기간을 갖는 현지 문화를 겨냥해 국제학생증(ISIC) 전담여행사 등과 함께 현지 선호를 반영한 방한 관광상품을 집중 마케팅했다. ?K-클라이밍·자전거·트레킹 여행 등 야외 스포츠 활동과 ?렌터카 이용 자유여행, ?템플스테이, ?K-팝, 드라마 등 연계 K-컬처 체험 상품이 현지 MZ세대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8. 31.~9. 10. 수교 50주년 인도네시아에서 대규모 방한관광상품 판촉 8. 29. 인천국제공항에서 인도네시아 단체관광객 환대 아울러 문체부는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8월 31일(목)부터 9월 10일(일)까지 ‘2023 한국 문화관광대축제(Korea Culture&Travels Festival 2023)’를 열고 소비자 약 2만여 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방한관광상품 판촉에 나선다. 인도네시아는 ’23년 세계 4위(약 2억 8천만 명)의 인구 대국이자 ’19년 방한 규모 9위에 해당하는 동남아 핵심 성장시장이다. 특히 ’22년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 지수가 전 세계 1위에 달했으며, 해외 최초 한류 종합상설홍보관 ‘코리아(KOREA) 360’이 설치되었을 정도로 한류 관심도가 높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러한 한류 관심도를 실질적인 방한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국내외 7개 항공사, 현지 국책은행 만디리 은행(Mandiri Bank) 등과 함께 대대적인 할인 혜택을 마련, 인도네시아의 방한관광상품 판매 실적 상위 10대 모객사를 통해 대규모 방한관광상품 판촉전을 진행한다. 또한 이번 행사에 앞서 8월 29일(화) 인천국제공항에서는 2달여 에 걸쳐 총 1천8백여 명 규모로 입국하는 알리안츠 인도네시아(Allianz Indonesia) 방한 인센티브 단체를 대상으로 환대 행사를 열어 양국 교류 행사의 서막을 열 예정이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방한관광시장 다변화는 안정적인 관광수요를 확보하고 관광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라며 “‘2023 한국방문의 해’를 계기로 동남아와 구미주 등 중·장거리 시장을 대상으로 공세적인 마케팅을 진행해 방한관광시장의 질적 도약을 도모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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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한국방문의 해’,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 총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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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의 끝자락 집 앞으로 피서 떠나볼까~ 노원, 수락산 벽운계곡 수변 힐링타운 완성
-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수락산 벽운계곡에 수변 힐링타운 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서울 근교의 4대 명산 중 하나로 불리는 수락산은 계곡을 따라 걷는 산길과 다양한 능선, 암반을 고루 즐길 수 있어 사계절 내내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 그중 수락산의 여름 산행을 백미로 꼽는 사람들이 많다. 숲길과 잘 어우러진 벽운계곡때문이다. 수락벽운계곡길은 ‘서울시 테마가 있는 산책길’ 중 <계곡이 좋은길>로 선정, 많은 이용객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또한 지난해 6월 나무 데크로 조성된 수락산무장애숲길의 개통으로 보행취약자의 편의성을 높여 인근 주민들의 이용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구는 벽운계곡의 장점을 살려, 계곡 일대를 구의 대표적 ‘도심 속 자연 피서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먼저, 구는 물놀이에 적합한 수역을 확보하기 위해 계류 정비를 실시했다. 물이 일정 높이에 도달 시, 자연적으로 흘러내려 적정량의 물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끔 설계된 누수식생태보를 계류당 5~6개 설치해 물놀이에 적합한 깊이를 확보했다. 또, 이용객들이 텐트 없이도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수변데크를 설치해 자연친화적 쉼터를 조성하고 인접한 산책로 구간도 경화마사토로 포장해 쾌적한 보행 환경을 만들었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부대시설 조성에도 공을 들였다. 다만, 무분별한 공사로 주변 경관과 자연환경을 해치지 않도록 화장실 설치 등 필수 편의시설 외에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보완하여 활용했다. 또한 구는 물놀이객뿐만 아니라 벽운계곡 인근에 위치한 치유·명상의 숲, 유아숲체험장 등을 통해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방문객들도 고려해 산림 속 휴게공간도 확대했다. 주변에는 수국을 식재해 아름다운 꽃을 보며 힐링의 시간이 되도록 했다. 한편, 구는 집중호우 시 계곡이 범람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방댐, 기슭막이 등 사방시설을 설치하는 등 재난상황 대비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수락산 벽운계곡 수변 힐링타운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대표적 도심 피서지”라며 “앞으로도 노원의 자연환경을 주민 누구나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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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의 끝자락 집 앞으로 피서 떠나볼까~ 노원, 수락산 벽운계곡 수변 힐링타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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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금정구, 2023년 관광 사진 공모전 접수 시작
- 부산 금정구(구청장 김재윤)는‘2023 부산 금정 관광 사진 공모전’의 접수가 9월 1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금정구의 생태와 자연,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금정구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2년 1월 이후 본인이 직접 촬영한 미발표 사진을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전자우편(csh228@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심사를 거쳐 대상(상금 100만 원), 최우수(2점, 각 50만 원), 우수(4점, 각 30만 원), 장려(10점, 각 20만 원)를 선정하여 수상작 17점에 대하여 총 52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정구청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확인하거나 문화관광과(051-519-4081)로 문의하면 된다. 김재윤 구청장은“금정의 새로운 매력을 발굴하고 다채로운 금정의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한 이번 공모전에 많은 분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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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금정구, 2023년 관광 사진 공모전 접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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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회 마산어시장 축제, 전국 축제로 빛을 내다
-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마산어시장 일원에서 열린 제22회 마산어시장 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축제 전날 일본 오염수 방류로 인해 마산어시장 축제로 향하는 시민의 발길이 줄어들까 우려됐지만, 코로나 이후로 마산에 열리는 큰 행사에 남녀노소가 방문하여 제철 수산물을 맛보고 공연도 즐겼다. 일본 오염수 방류 발표 이후 시민들의 소비 심리 위축으로 어시장 경기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축제하는 동안 마산어시장의 대표 음식인 전어를 즐기기 위한 시민들이 전국적으로 몰려들어 축제 기간 피크 타임에는 식당에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주최 측인 마산어시장 상인회에서는 축제 기간에 방문한 인원이 1만 5천 명 정도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자체 빅데이터를 활용해 축제 기간 내 방문 인원, 매출액 등의 다양한 자료를 추출·분석하고 그 결과를 향후 축제 계획 수립 시 활용할 예정이다. 그 결과는 9월 말에 도출된다. 축제기간 동안 시민가요제, 수산물 요리경연대회, 인기가수 축하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도 방문객들에게 제공되어 오감을 만족시켰다. 마산어시장의 한 상인은 “축제 기간 준비해 놓은 전어가 빠르게 소진되어 물차를 2~3회 더 불러 전어를 충당했다며”, “축제가 매출 증대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심명섭 마산어시장 상인회장은 “우려와 달리 축제 기간에 많은 시민이 방문했고 활어 쪽 거리에 전어를 먹으러 온 시민들로 가득 찼다.”며, “상인회에서는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고, 시민들께서도 안심하시고 수산물을 지속해서 소비해달라”고 말했다. 나재용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은 “마산어시장이 2023년에 중기부 공모 문화관광형시장에 선정되었다”며, “마산어시장만의 특화된 먹거리를 개발하고,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콘텐츠를 육성해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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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회 마산어시장 축제, 전국 축제로 빛을 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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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부스 놀러오셔서 사진도 찍고 굿즈도 구경하세요” 대한항공-델타항공, 조인트벤처 5주년 기념 홍보부스 연다
-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시행 5주년을 기념해,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5일간 홍보 부스를 연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양사의 조인트벤처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경품도 증정한다. 양사의 미국 내 취항지를 알리기 위해 홍보부스 바닥을 미국 지도로 꾸몄다. 또한 각종 미국 내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과 인생네컷 포토부스를 마련해 다양한 기념사진 촬영 기회도 제공한다. 촬영한 사진으로 SNS 해시태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포토존 옆에 위치한 터치 키오스크에서는 직접 랜드마크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했다. 랜드마크의 이미지를 지도 위 제 자리에 놓으면 해당 도시의 정보와 항공편 운항 정보가 표출된다. 스트랩 키링도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다. 홍보 부스에서 조인트벤처 5주년 기념홍보 영상 시청을 마친 방문객들은 간단한 퀴즈 참여 후 럭키 드로우에 참여할 수 있다. 색다른 디자인과 아이디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대한항공 굿즈도 대형 캐리어 형태의 전시 벽면에 전시된다. QR코드를 찍으면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하는 영상도 볼 수 있다. 한편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2018년 5월 1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를 맺은 후 ▲미주~아시아 운항 노선 확대 ▲연결편 예약·발권 편의성 및 스케줄 증대 ▲환승 연결시간 단축 ▲라운지 및 카운터 등 시설 공동 이용 ▲양사 마일리지 회원 혜택 확대 등 부문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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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부스 놀러오셔서 사진도 찍고 굿즈도 구경하세요” 대한항공-델타항공, 조인트벤처 5주년 기념 홍보부스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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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시, 체류형 여행지원 ‘공주에서 살아보기’ 운영
-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체류형 여행 지원 프로그램인 ‘공주에서 살아보기’에 참여할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미지 제공) 28일 시에 따르면, 공주의 우수한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체류형 관광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공주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행 기간은 10월부터 11월까지로 이 기간에 최소 7일 이상 30일 이내로 공주에서 머물면서 자유여행을 하면 된다. 또한, 숨은 관광지를 발굴하거나 홍보하고, 관광자원과 지역 문화예술, 역사, 축제 등을 체험한 뒤 개인 소셜미디어(SNS)에 홍보해야 한다. 시는 참가자에게 숙박비(1일 최대 7만원)와 관광지 입장료, 체험비(1일 최대 2만원)를 지원한다. 모집 규모는 총 10팀 내외(팀당 1~2명)로 신청자는 만18세 이상인 다른 지역 거주자이자 신청서 접수 전 온누리 공주시민으로 가입한 사람에 한한다. 신청 기간은 9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참가목적과 유형 등을 고려해 참가자를 선정, 9월 25일까지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는 고즈넉한 도시로 오래 머물러야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참가자들에게 공주의 매력을 각인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으로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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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시, 체류형 여행지원 ‘공주에서 살아보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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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자연휴양림, 숙박시설 리모델링 완료
- 서귀포시는 지난 5월 22일 시작한 휴양림 내 노후화된 숙박시설 동백나무동(7실) 리모델링 공사를 8월 15일 마무리하고 방문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서귀포시(시장 이종우)가 사업비 4억 원을 들여 진행한 동백나무동 리모델링 공사는 휴양림에 걸맞은 방염 편백루바 및 방염커튼, 이중창을 설치해 이용객에게 안전 및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앞으로 시설이용객의 만족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리모델링을 완료한 동백나무동(7실)은 9월 중으로 이용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노후화된 숙박시설 및 시설물은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휴양림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자연휴양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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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자연휴양림, 숙박시설 리모델링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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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 웰니스관광 페스타’ 인플루언서 시범투어 실시
- 서귀포시는 오는 9월에 열리는 『제1회 서귀포 웰니스관광 페스타』 행사에 앞서 다양한 서귀포의 웰니스 관광상품을 사전에 알리고 온라인 홍보를 위해 지난 8월 24일과 25일 양일간에 걸쳐 1박2일 프로그램으로 도내 외 인플루언서 대상 웰니스 시범투어인 ‘호캉스’를 진행하였다. 이번 초청투어에는 여행작가, 여행전문 블로거 및 사진가, 서귀포시 SNS서포터즈 등 5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관광공사가 인정한 대표 웰니스 관광지 ‘취다선리조트’(성산읍 오조리 소재) 및 동부지역의 한 호텔 루프탑 등에서 이루어졌다. ‘힐링?명상’이라는 테마로 취다선리조트의 웰니스 프로그램인 「요가&명상 클래스」, 전문 소믈리에 및 조향사 초청 「와인과 향기 테라피」 등 특별한 공간에서 서귀포만의 웰니스 상품을 체험하였다. 이번 투어에 참여한 인플루언서들은 제공된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개별 자유여행을 통하여 서귀포시 곳곳의 웰니스 관광상품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인플루언서 시범투어는 페스타 기간에도 한 차례 더 진행되며, 일반 시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시범투어도 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한편,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제1회 서귀포 웰니스관광 페스타’는 오는 9월 1일부터 3일 동안 주행사장인 자구리공원에서 웰니스 퍼포먼스 및 문화공연, 웰니스 체험?홍보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9월 한 달간 서귀포시 웰니스 관광지 현장에서 할인이벤트 및 무료 투어가 운영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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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 웰니스관광 페스타’ 인플루언서 시범투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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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 여름밤 문화 축제‘제8회 서울숲 힐링영화제’개최
-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도심 속 자연 공간인 서울숲 야외무대에서 ‘제8회 서울숲 힐링 영화제’를 개최한다. 서울숲 힐링영화제는 2014년에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 성동구의 여름밤을 대표하는 행사로 자리 잡아 주민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올해는 9월 1일과 2일, 양일간 오후 7시 30분 ‘서울숲 야외무대’에서 진행된다. 9월 1일은 올해 4월에 개봉한 영화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시작으로, 2일에는 서울숲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뮤지컬 영화 ‘씽2게더’를 상영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 오후 6시부터는 뮤지컬 등 사전공연도 열린다. 서울숲 힐링영화제는 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돗자리는 개인이 지참해야 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여름철 지친 마음을 다채로운 공연과 영화를 즐기시면서 힐링하시기 바란다”라며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문화도시 성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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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 여름밤 문화 축제‘제8회 서울숲 힐링영화제’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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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관광객 ‘급증’…코로나 전보다 더 늘었다
- 올해 상반기 충남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 수가 코로나19 유행 전보다 더 늘어나는 등 회복세를 넘어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도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발표한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도내 주요 관광지점을 방문한 관광객은 총 1485만 7000여 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1262만 9000여 명 대비 18%(222만 7000여 명)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상반기 1384만 2000여 명과 비교해도 7%(101만 5000여 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최근 5년간(2019-2023년) 도내 관광객 수는 2019년 상반기 1384만 2000여 명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과 2021년 상반기에 각각 872만 6000여 명, 968만여 명으로 급감했다. 그러나 지난해 상반기 1262만 9000여 명으로 소폭 상승한 이후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보다 101만 5000여 명이 늘어나는 등 증가세로 돌아섰다. 올 상반기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은 도내 주요관광지점은 △간월암 76만 2219명 △독립기념관 70만 22명 △현충사 43만 4478명 △개심사 39만 4373명 △대둔산 37만 7230명 △예당호 출렁다리 36만 5917명 △계룡산국립공원(동학사) 35만 2263명 △해미읍성 32만 4699명 △팔봉산 30만 8142명 △국립부여박물관 29만 7010명 등 10곳으로 조사됐다. 관광객 수가 50% 이상 증가한 곳은 솔모랫길, 유관순 열사 생가, 난지섬관광지 등 총 51곳이었으며, 50% 이상 감소한 곳은 세계꽃식물원, 임립미술관, 사계고택 등 6곳이다. 전년 동기 대비 관광객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지역은 논산 95만 3894명(52%), 부여 140만 361명(48%), 청양 64만 9424명(33%), 천안 157만2609명(30%), 당진 34만 922명(28%) 순이었다. 도는 통계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객 유입이 많은 신규 관광지 발굴 및 주요관광지점 등록을 확대 추진하고, 관광객 수가 줄어든 곳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 등 과정을 거쳐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관광시장 회복 증가세를 더 가속화 하기 위해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2023 대백제전과 연계해 다양한 관광코스 운영 등 관광객 수용태세 준비에 만전을 기해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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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관광객 ‘급증’…코로나 전보다 더 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