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1(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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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주시, “보문관광단지에 오션플라자 만든다”
      경주시가 보문관광단지 내 새로운 핫 플레이스가 될 ‘환동해 오션플라자’ 건립 계획을 공개했다. 21일 경주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경주엑스포대공원 내 9927㎡ 부지에 관상어펫 센터·블루푸드 센터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핵심 골자다. 관상어펫 센터는 연면적 3200㎡ 3층 규모로 조성된다. 1층에는 관상어펫 카페, 판매점, 사무실이 2층에는 관상어 아쿠아 체험관이 조성되며 3층에는 관상어 아트미디어실과 전시관으로 꾸며진다. 오는 2028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5년 간 사업비 202억원이 투입된다. 관상어펫 센터는 이미 국비지원이 확정된 데다 올해 예산으로 12억원을 편성한 만큼, 기본계획 용역부터 착공까지의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경주시는 지방재정투자사업 중앙심사가 계획대로 올해 안에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7월께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블루푸드 센터는 관상어펫 센터와 공간을 공유하며 1층에는 수산물 로컬푸드 직매장 및 홍보관이 2·3층에는 블루푸드 코트, 아카데미, 사무실이 조성된다. 블루푸드 센터는 지방이양사업으로 전환된 탓에 국비를 받지 못했지만, 경북도 전환사업비로 사업비를 충당할 계획이다. 준공까지 사업비 70억원이 투입된다. 환동해 오션플라자가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날씨와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내 전시 체험시설 도입으로 관광객 유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환동해 오션플라자 건립을 통해 지역 경제와 관광 사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동시에 보문관광단지가 국내 최고의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4-01-22
  • 여주시, 강천섬에 캠핑장 만든다
      여주시(시장 이충우)가 남한강 최고의 비경을 자랑하는 강천섬에 새로  캠핑장을 조성한다.   강천섬은 국내 야영동호인들 사이에서 백패킹(backpacking)의 성지로 일컬어지다 지난 2021년 화재 이후 야영·취사·낚시 금지지역으로 지정해 현재까지 야영 행위가 금지되어왔다. 그 뒤 강천섬의 재개방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청원에 따라 여주시는 강천섬 개방 및 명소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22년 10월에는 강천섬 힐링센터를 준공해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새롭게 강천섬 캠핑장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강천섬 캠핑장은 부지 절토를 최소화하고 기존 지형과 수목을 최대한 활용하되 남한강의 수려한 자연경관이 조망되는 장소에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안에 조성 완료가 목표다.   한편 여주시는 강천섬이 가진 매력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수해 때 쓰러진 수목과 산책로 주변 시야를 방해하는 나무를 선별적으로 제거해 남한강의 수려한 자연경관 조망은 물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강천섬 시설물 피해와 수해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여주시는 강천섬 명소화를 위해 억새 군락지 등 경관 식물을 식재하는 한편 수목 관리를 위한 가지치기와 고사된 수목의 선별적 제거 등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만족할 수 있는 체험 관광의 성지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가꾸어 나아갈 계획이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2024-01-22
  • 이천쌀문화축제, 문체부 ‘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이천시(시장 김경희) 대표축제인 이천쌀문화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지역문화매력 100선(대한민국 로컬100)’에 선정됐다. 지역문화매력 100선은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매력적인 지역 문화자원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문화자원을 선정하고 홍보하는 사업으로 2023년 처음 실시, 이천시에서는 이천쌀문화축제가 최초로 단독 선정되었다. 또한 생활·역사형 축제 부문 전국 14개 축제 중 하나로 등재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와 경기관광축제 선정에 이어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농산물 축제로서 위상을 다졌다. 이천쌀문화축제는 그 해 수확한 햅쌀을 소재로 잊혀져가는 농촌의 추억을 되살리고 고유의 농경문화 명맥을 잇기 위해 1999년 최초 개최되었다. 2023년 제22회 이천쌀문화축제는 셔틀버스 배차 간격을 15분까지 단축하는 등 시민과 소통을 통해 생활 밀착형 애로사항을 최우선으로 개선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외지 관광객이 과반수를 넘는 등 큰 호평을 받았다. 무엇보다 이천시는 축제가 안전사고 없이 마무리된 점을 꼽으며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모두 다 함께 만들어가는 이천쌀문화축제의 의미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밝혔다. 제23회 이천쌀문화축제는 2024년 가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이천농업테마공원(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공원로 48)에서 개최된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기인천
    2024-01-22
  • 전남도, 미래관광 먹거리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 시동
      전라남도는 올해를 세계적 관광명소 기반 조성을 위한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원년의 해로 정하고, 앞으로 10년간 1조 3천억 원을 들여 지속가능하고 경쟁력을 갖춘 지방시대 관광 기반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은 글로벌 관광도시 전남으로 대도약하는 초대형 관광개발프로젝트 사업이다. 전남 22개 시군의 매력적인 특화관광자원을 기반으로 올해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56개 관광개발사업에 총 1조 3천20억 원의 예산이 집중 투입된다. 이는 지난달 2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남도를 비롯한 남부권 5개 시·도가 3조 원 규모의 케이(K)-관광 휴양벨트 구축을 위해 남부권을 세계적 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른 것이다. 관광 콘텐츠별로 ▲갯벌·섬·다도해 천혜의 관광경관 명소화 ▲문화·예술·인문 접목한 관광매력 특화 ▲워케이션 등 체류·체험형 관광스테이 확충 ▲야행관광공간 스토리텔링 재창출 ▲남도미식 관광상품화 및 관광정원을 조성하는 전략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전남도는 지난해 1단계 개발사업의 사전 절차를 추진해 25건 5천260억 원의 사업이 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8개 진흥사업과 함께 설계비로 111억 3천만 원의 국비예산을 확보했다. 이는 문체부가 올해 남부권 사업을 위해 편성한 278억 원의 40%를 차지, 전국 최대 규모다. 주순선 전남도 관광체육국장은 “올해는 전남의 보석같은 섬과 매력적인 문화예술 자원을 담은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이 본격 시작되는 원년으로, 뜻깊은 한 해”라며 “시군, 중앙부처와 적극 협력해 전남의 곳곳을 체류형·체험형 관광명소로서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4-01-22
  • 영양군, 제1회 영양 꽁꽁 겨울축제 연장 운영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오는 21일까지 영양군 영양읍 현리 빙상장(영양읍 현리 670 일원)에서 운영 예정이던 제1회 영양 꽁꽁 겨울 축제를 28일까지 연장하여 운영한다. 당초 5일부터 21일까지 운영 예정이었던 이번 축제는 우천으로 인하여 18일부터 23일까지 임시 휴장하고 24일부터 28일까지 재개장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기존 무료 스케이트장 운영 행사에서 눈썰매장, 회전 눈썰매장, 빙어낚시, 빙어잡이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새롭게 개최한 제1회 영양 꽁꽁 겨울 축제는 행사 11일째 누적 방문객 수 1만 5천 명을 돌파 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이번 축제를 통해 영양을 방문해 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휴장 기간 내 재정비를 통해 연장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하였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경상부산
    2024-01-22
  • 하나투어 제우스월드, ‘캐나다 온타리오주’ 프리미엄 여행 선보여
      주)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의 하이엔드 맞춤여행 브랜드 ‘제우스월드’가 압도적인 자연과 화려한 대도시를 모두 만나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프리미엄 여행 상품을 선보였다. ‘캐나다 온타리오 일주 9일’은 토론토, 킹스톤을 지나 알곤퀸 주립공원이 있는 오타와를 방문하고, 나이아가라 폭포를 관광한다. 상품 가격은 1,800만 원으로 최고급 호텔과 식사는 물론 비즈니스석 이용, 제우스 고객 전담 가이드 서비스, 단독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타리오주는 랜드마크인 나이아가라 폭포와 캐나다의 가장 큰 대도시 토론토, 캐나다 수도 오타와가 위치해 있어 캐나다의 심장이라고 불린다. 세련된 대도시와 정감 있는 소도시, 놀라운 대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한국인들에게 인기 여행지다. 나이아가라 폭포와 퀘벡을 관광하는 하이엔드 동부 일주 상품도 있다. ‘캐나다 동부 9일’은 제우스월드 프리미엄 서비스와 함께 페어몬트에서 숙박하고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에서 와이너리 투어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온타리오 골프 상품, 로키마운티니어/로키일주 등 하이 밸류 게스트를 위한 다양한 캐나다 여행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하나투어 제우스월드 관계자는 “캐나다 온타리오 일주는 온타리오주에서 트렌디한 현지 일상과 함께 대자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여행“이라며 “캐나다의 매력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제우스월드만의 프리미엄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 여행
    • 여행사,플랫폼
    2024-01-22
  • 가장 맛있는 축제 ‘2024 무안 겨울 숭어 축제’ 성황리 마무리
      청정 무안의 겨울철 대표 수산물인 숭어를 만날 수 있는 ‘2024 무안 겨울 숭어 축제’가 지난 21일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해제면 주민다목적센터 및 양간다리 수산시장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축제는 지역의 우수한 농수특산물과 무안의 미식 관광을 홍보하여 지역사회에 활력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첫날 지역 예술인 공연을 시작으로 개막퍼포먼스, 축하공연, ‘황금숭어를 잡아라!’로 이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축제의 백미인‘황금숭어를 잡아라’는 뜰채로 숭어를 잡고 가장 무거운 숭어를 잡은 체험자 1명에게 1g의 황금 골드바를 선물로 증정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장 접수가 단시간에 매진될 만큼 관광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축제의 대표 콘텐츠로 기대를 모았다. 또한 숭어를 소재로 한 요리를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의 숭어요리 판매존과 원데이 클래스 숭어초밥 만들기는 관광객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하였고, 숭어와 관련한 퀴즈를 풀고 선물도 챙기는 숭어 퀴즈대회, 숭어와 농수특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깜짝경매 이벤트 행사들이 진행되어 재미를 선사하였다. 이와 함께 무안의 농수산물인 고구마, 지주식 김, 감태, 장어 등을 맛보고 살 수 있는 ▲농수특산물 판매존, ▲해제 새마을부녀회 로컬푸드존, ▲황토고구마 요리 판매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 ▲달고나 체험, ▲새해맞이 소망지 달기, ▲축제장 곳곳의 포토존, ▲무안황토갯벌랜드와 연계한 숭어쿠키 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들과 함께 온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안성맞춤인 프로그램이 가득했다. 특히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축제 중 관내에서 2만 원 이상 사용한 영수증을 제시하면 고구마, 쌀, 양파 등 지역특산물 선물로 받을 수 있는 지역상생 이벤트, ▲양간다리 수산시장에서 2만 원 이상의 영수증을 챙겨오면 담요, 마그넷, 에코백을 선물로 증정하는 먹고받는 대박이벤트를 상시 진행하여 관내 소비 촉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김산 군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024 무안 겨울 숭어 축제는 겨울 숭어의 쫀득하고 찰진 맛과 지역의 우수한 농수특산물을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과 자긍심을 심어주었다”며 “올해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에는 지역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더욱더 만족할 수 있는 무안 겨울 숭어 축제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4-01-22
  • “관광 활성” 완주군, 문화관광해설사 모집
      완주군이 관광홍보대사 역할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갈 문화관광해설사를 모집한다. 22일 완주군은 지역의 문화, 역사, 관광지를 알리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할 문화관광해설사 2명을 신규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현재 완주군에 주소를 두고 군 역사, 문화, 관광지, 생태환경 등에 대해 기본 지식과 소양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관련학과 전공자 또는 자격증 소지자, 외국어 능통자, 문화관광해설·숲 해설 등 교육이수자들은 우대 선발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2월 2일까지로 삼례읍 삼례문화예술촌 앞에 위치한 쉬어가삼[례:] 2층 완주관광체육마케팅센터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평가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와 해설 시연 평가로 진행된다. 최종 선발되면 전북특별자치도 주관 양성 기본교육을 이수하고 3개월간의 현장 실무 수습기간을 거쳐서 정식 문화관광해설사 활동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완주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이번 신규 모집이 완료되면 완주군 문화관광해설사는 총 17명으로 이들은 군 대표 관광지 24개소의 해설을 진행하게 된다. 완주군은 삼례, 소양, 구이 등 4개 권역에 문화관광해설사를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역사문화투어로 송광사, 위봉산성, 화암사를 문화재생공간으로 삼례문화예술촌, 소양오성한옥마을, 대한민국술테마박물관을 청정자연 관광지로 대둔산, 상관편백숲 등에 해설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3월부터는 우석대학교 23층에 새롭게 조성된 ‘완주문화역사전망대’ 해설투어도 진행할 예정이다. 해설예약은 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와 관광체육마케팅센터(063-290-3991)로 하면 된다. 설선호 관광체육과장은 “한국관광데이터랩이 발표한 2023년 말 완주군 방문객이 2,239만 명으로 도내 시군에서 최고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해설사들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완주군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4-01-22
  • 서산버드랜드에서 펼쳐지는 '사계절 숲속 생태체험' - 천수만의 자연 탐험
      충남 서산시가 오는 2월부터 12월까지 서산버드랜드에서 특별한 '사계절 숲속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월별, 계절별로 다양화된 주제와 활동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천수만의 생태 지식을 제공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주요 프로그램들은 봄에는 '숲속의 멋진 건축물 새 둥지를 찾아요', 여름에는 '도전, 곤충박사', 가을에는 '도토리야 굴러라', 겨울에는 '겨울 철새 탐조' 등을 포함합니다. 각 프로그램은 자연환경 해설사의 전문적인 안내를 받으며 계절별로 달라지는 주제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참여 희망자는 서산버드랜드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은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 두 차례 운영되며, 참가인원은 회당 최대 20명입니다. 특별한 체험비는 없으며 입장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에도 가족 단위 방문객과 유치원 및 단체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김종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은 "사계절 숲속 생태체험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천수만의 생태지식을 심어주고, 자연환경에 대한 소중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서산버드랜드는 24.4헥타르 부지에 200여 종의 철새 표본과 전시자료를 갖춘 철새전시관, 생태탐방로, 4D 영상관, 30미터 높이의 전망대 등을 갖추고 있어, 자연과 함께하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충청
    2024-01-22
  • 순창군,‘보이는 컬러링’주요 관광지 홍보효과 톡톡
      순창군이 최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쳐, 순창의 주요 관광지와 순창장류축제를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8월부터 군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를 통해 순창군 홍보영상이 송출되는‘보이는 컬러링’서비스를 도입해 군민 및 외부인들이 전화를 걸어올 때 생동감 있는 관광 정보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보이는 컬러링’은 기존의 음원만 들려주던 통화연결음 서비스에서 영상을 추가로 보여주는 서비스로, 직원 휴대전화로 전화를 거는 상대방에게 별도의 데이터 이용료 없이 전화가 연결될 때까지 휴대전화 화면을 통해 순창군의 홍보영상을 보여준다. 해당 서비스는 통화대기 시간 동안 영상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휴대전화 통화 연결 대기 시간에 영상을 보면서 지루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어 기존 음성통화 연결음을 이용했을 때보다 홍보 효과가 높아 주민들과 외부인들 사이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중순부터 1달간‘순창장류축제’홍보 영상을 송출해, 서비스를 접한 타지 사람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장류축제를 성공적으로 알리는 데 기여했다. 지난주 주말 용궐산을 방문한 김모씨는“용궐산에 대해 정보가 없었는데, 보이는 컬러링을 통해 알게 됐다”며“컬러링이 없었다면 용궐산의 아름다움을 놓칠 뻔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비쳤다. 최영일 순창군수는“순창군에서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는 우리 지역의 아름다움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며“앞으로도 다양하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순창 알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축제/행사/지역뉴스
    • 전라
    2024-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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