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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 인도네시아 공항장 대상으로 인천공항 운영 노하우 전수
-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자카르타, 발리 등 인도네시아 주요 공항장 및 임원을 대상으로‘인도네시아 공항장 초청연수’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1차 연수를 진행했으며, 자카르타, 롬복, 족자카르타 등 13개 지역의 공항장 및 임원 등 20명이 교육생으로 참여했다. 교육생들은 공사 인재개발원에서 경영전략, 허브전략, 상업마케팅, 여객서비스, 주변지역 개발 등 6개 분야 전문 강의를 수강했으며, 3차례의 현장견학을 통해 인천공항 건설, 운영 및 경영 노하우 및 전문지식을 습득했다. 특히 교육생들은 우수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위주로 상업 및 고객 편의시설을 견학했다. 최근 인천공항은 2년 연속 ACI 고객경험 인증 최고 등급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공항 내 ‘K-culture zone’에서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도 교육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공사는 오는 2월 19일부터 23일까지 발리, 마카사르, 파푸아 등 공항장 및 임원 26명을 대상으로 2차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2018년부터 2년간 인도네시아의 공항 운영기업인 AP1(PT Angkasa Pura I)의 교육컨설팅 수행을 통해 인니 공항 임직원 470명을 대상으로 18개 과정을 제공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AP1 임직원을 대상으로 상업, 서비스, 공항계획 등 5개 과정을 제공하는 신규 교육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공사는 이러한 교육사업 실적을 기반으로 지난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지난해 12월 말 AP1과 AP2의 지주회사인 인저니(InJourney) 측에 고위급 과정 개설을 제안했으며, 그 결과 이번 교육과정을 수주하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주요 공항에 대한 공항 개발과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수송실적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항공분야 교육 수요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사는 이번 연수를 계기로 인도네시아 각 지역공항은 물론, 동남아 지역 내 항공 교육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등 교육 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해외 공항장 대상 고위급 과정 유치를 통해 인천공항의 건설 및 운영 노하우와 국제 항공교육기관으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하게 됐다”며, “공사는 이번 공항장 교육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역내는 물론, 동남아에서 지속적인 교육사업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세계 항공교육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 인재개발원은 2008년 개원 이후 전 세계 150개국 1만여 명의 항공종사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해왔다. 이와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새로운 교육 등급체계 중 최고단계인‘플래티넘’인증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항공교육 산업에서 그 입지를 높여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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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 인도네시아 공항장 대상으로 인천공항 운영 노하우 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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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랜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해 19일 대만 ․ 필리핀 현지 여행사와 협약 체결
- 강원랜드(대표이사직무대행 최철규)가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와 글로벌 복합 리조트로의 도약을 위해 하이원 그랜드호텔에서 대만 ․ 필리핀 현지여행사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강원랜드는 조직개편을 시행해 해외마케팅팀을 신설하고 관광마케팅본부의 역할기능을 확대했으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한 외국인 고객 확보 및 복합리조트로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금번 현지 직접판매망(GSA, General Sales Agency) 업무협약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코로나 이후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개별고객에게 제공할 전용 상품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홍보 및 판촉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최철규 강원랜드 대표이사직무대행을 비롯해 대만 금원동 여행사의 타오스룽(陶世龍) 대표, 필리핀 락소트래블 여행사의 박주만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을 맺은 대만 금원동여행사는 1996년 설립된 회사로, 대만 플라이강원과 비엣젯 등의 총판대리점으로 항공발권 및 항공 연계 상품 판매 등에 특화된 여행사이며, 필리핀 락소트래블은 1999년 설립된 필리핀항공의 총판대리점으로, 필리핀 내 방한상품 판매 면에서 최대 수준의 현지 여행사다. 체결식에 참석한 최 직무대행은 “이번 계약은 중화권과 동남아권 고객과의 접점을 구축하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직접판매망 확대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손쉽게 방문하고, 맞춤형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복합 리조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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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랜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해 19일 대만 ․ 필리핀 현지 여행사와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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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관광재단,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지역 MICE 산업 활성화 상생 협력을 위한 맞손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과 제주국제컨벤션센터(대표이사 이선화)는 15일 서울-제주의 상생협력과 MICE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본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향후 MICE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MICE 산업의 ESG 경영을 확산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각 시·도의 풍부한 MICE 시설과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MICE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공동 유치마케팅 △국내·외 MICE 정보 및 MICE 업계 네트워크 교류 △탄소배출 절감, 지역 상생 등 MICE 분야 ESG 경영 확산을 위한 공동 노력을 이번 협약의 주요 협력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관광재단은 ‘지속가능한 지역 MICE 산업 활성화’ 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각 지역의 MICE 전담 기관과 적극적인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지방 간 상생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서울관광재단은 그동안 부산관광공사, 인천관광공사, 강원도관광재단, 고창군 등 각 기관 및 지자체와의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서울-지방 간 공동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상생 협력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관광플라자 내 업무공간을 구성하여 MOU를 체결한 기관이 이를 거점으로 서울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서울과 제주 간에 공동 유치마케팅 추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상생 협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MICE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서울과 지역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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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관광재단,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지역 MICE 산업 활성화 상생 협력을 위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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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글로벌서울메이트 발대식 개최, 전 세계 1천만 팔로워 대상 서울관광 홍보 활동 개시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2월 16일(금) 서울관광플라자에서 2024년 글로벌서울메이트 150명의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서울메이트(Global Seoul Mate)는 서울의 관광인프라 및 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국내·외에 홍보하는 외국인 인플루언서 그룹으로 매년 1월 모집공고를 통해 선발하고 있다. 2023년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2개 채널, 46개국 135명을 선발하여 약 2,200건의 서울관광 체험형 콘텐츠를 게재하였고, 영상조회수 250만회 이상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확산에 기여했다. 2024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총 50개국 150명으로, 합계 팔로워/구독자 수만 1,030만명에 달한다. 아시아/오세아니아 18개국 65명, 유럽 14개국 37명, 남미 6개국 16명, 북미 6개국 21명, 중동/아프리카 6개국 11명이다. 올해는 특히 숏폼 콘텐츠를 확산하기 위해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틱톡, 더우인으로 채널을 확대 선발했다.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숏폼(Short-form, 10초~1분 사이 세로형 영상콘텐츠)이 빠르게 유행하며 온라인에서 다양한 챌린지와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 지는 만큼 올해 글로벌서울메이트의 SNS 활동도 이미지에서 영상콘텐츠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합격한 글로벌서울메이트는 다양한 출신과 배경,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며 연말까지 매월 각자의 개성을 살린 서울관광 체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자신의 SNS를 통해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2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3월부터 10월까지 서울관광 체험미션 및 역량강화 교육, 11월 해단식까지 약 10개월간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2월 16일 개최된 발대식에서는 ’24년 주요 활동계획 및 일정 등을 소개하는 한편 참가자 간 네트워킹을 위해 서울 굿즈 포토존 운영 및 셀프 포토부스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발대식에서는 서울 신규 브랜드(Seoul My Soul)를 활용한 서울굿즈 체험존을 구성하여 글로벌서울메이트들이 다양한 굿즈들을 직접 착용하고 촬영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 굿즈는 서울 브랜드 컨셉을 담은 패션잡화, 문구, 생활용품 등으로, DDP디자인스토어에서 실제 판매되고 있는 모자, 후드티, 에코백 등을 소품으로 착용하고 서울 굿즈의 모델이 되어 포토존 사진촬영 및 SNS 홍보를 진행하였다. 김은미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올해 글로벌서울메이트는 150명 선발에 830명 이상 지원자가 몰릴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다”고 전하며, “2024년에는 해외여행이 더욱 활성화 되고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취향과 소비성향도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글로벌서울메이트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누구나, 어디에서나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참신한 서울관광 콘텐츠를 많이 발굴하고 알리는 것이 3천만 외래관광객 유치에 핵심 요소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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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글로벌서울메이트 발대식 개최, 전 세계 1천만 팔로워 대상 서울관광 홍보 활동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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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운영 개시
- 강원관광재단(대표이사 최성현)은 강원형 산악관광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은 ‘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를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년차를 맞이하고 있는 ‘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 프로그램은 지난해 9만 명이 참여하였고 20개의 명산 완등자도 1천 명을 넘어서는 등 매년 전국 산악관광객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인증 챌린지는 고도 1,000m를 기준으로 명산을 분류하여 1천 미터 이하의 등산 초보자를 위한 9개 명산*과 1천 미터 이상의 등산 마니아를 위한 11개 명산**으로 구성했으며, 완등자는 인증 패치 2종을 받을 수 있다. * 1천 미터 이하 명산(9개) △속초 청대산, △고성 운봉산, △홍천 팔봉산, △강릉 괘방산, △홍천 남산, △춘천 삼악산, △삼척 쉰움산, △횡성 어답산, △화천 용화산 ** 1천 미터 이상 명산(11개) △정선 민둥산, △철원 복주산, △양구 사명산, △원주 치악산, △강릉 오대산 노인봉, △영월 백덕산, △동해·삼척 두타산, △태백 태백산, △평창 계방산, △인제 설악산 귀때기청봉, △양양·속초 설악산 대청봉 또한, 명산 인증 챌린지와 더불어 다양한 산행 이벤트 및 등반 행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자세한 내용은 강원 20대 명산 전용 홈페이지(www.gwm20.com)를 통해 3월 중 확인할 수 있다. 강원관광재단 최성현 대표이사는 “올해 명산 인증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모든분들의 도전정신을 응원하며, 강원특별자치도의 명산 속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자연경관을 감상하시고 안전 산행하시길 바란다” 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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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운영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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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국제항공안전평가 IOSA 재인증
- 진에어(www.jinair.com)가 국제항공안전평가 제도인 IOSA 인증을 획득했다. 진에어는 IATA로부터 항공기 안전 운항과 관련된 ‘ISM(IOSA Standards Manual) 16th Edition’의 약 920여개의 평가 항목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했다. 지난 2009년 첫 인증 이후 8번째 재인증이다. IOSA(IATA Operational Safety Audit; 국제항공안전평가)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가 항공사 안전에 대한 국제적 표준을 확립하고자 만든 평가 제도다. 이번 ISM 16th Edition은 운항, 정비, 객실, 운송, 화물, 항공보안 등 8개 부문에 대해 최신 안전 기준이 적용됐다. 진에어는 “이사회 내 안전위원회 운영, 임직원 안전 의식 함양 캠페인 진행, 안전 교육 및 훈련 등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안전 운항 체계를 지속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진에어는 2009년 3월 국내 LCC 최초로 IOSA 첫 인증을 받은 이후 정기적으로 심사를 받으며 항공 운항 안전성을 확보해왔다. 지난해에는 5월부터 약 5개월간 이번 IOSA 재인증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했으며 10월 말 수검을 받아 올해 1월 인증을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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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국제항공안전평가 IOSA 재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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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다움 관광문화 콘텐츠 발굴 콘테스트’
- (재)남해관광문화재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남해다움 관광·문화 우수 콘텐츠 발굴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참여율 제고를 위해 당초 A4용지 기준 4매 이상 15매 이하였던 원고 분량을 ‘2매 이상 4매 이하’로 줄였다. 남해 여행기 뿐아니라 남해군의 역사·문화 자원을 소재로 한 글이면 응모 가능하다. 총 11편의 원고를 선정해 추후 인쇄물로 발간할 예정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고, 원고 접수 기간은 오는 3월 15일(금)부터 4월 30일(화)까지다. 남해다움 콘테스트에 관심 있는 이라면 누구나 남해관광문화재단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의 변경 공고문을 참조, 제출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하여 작성 후 원고와 함께 이메일(pencoffee@namhae.go.kr)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공모전에서 1등을 차지한 1편에는 50만 원, 나머지 10편에는 일괄적으로 각 3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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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다움 관광문화 콘텐츠 발굴 콘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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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천군, 1호선 연천역 관광안내소 개소…관광도시 도약 발판
- 연천군은 14일 1호선 연천역 관광안내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관광안내소는 1호선 전철의 마지막 역인 연천역에 설치됐으며, 경원선 연천역사 건물을 새롭게 단장해 방문객 안내 시설, 망곡산 및 급수탑 배경 사진촬영구역, 편의시설 등을 갖춘 복합공간으로 꾸며졌다. 군은 관광안내소 설치를 통해 주요 관광지, 축제, 행사 등을 홍보할 계획이며 교통, 숙박, 음식점 등 관광객의 편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전철개통과 더불어 연천군이 이제 새로운 시기를 맞아 변화되고 있기에, 경기북부 대표 관광지를 목표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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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천군, 1호선 연천역 관광안내소 개소…관광도시 도약 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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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구군 올해 대표 축제 일정 확정
- 올해 양구군의 대표 축제 일정이 확정됐다. 청춘양구 곰취축제는 오는 5월 3일부터 6일까지(4일간) 양구읍 레포츠공원에서, 도솔산지구전투 전승행사는 6월 14일부터 15일까지(2일간) 양구읍 문예회관 일원 및 도솔산 위령비에서, 국토정중앙 양구 배꼽축제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3일간) 양구읍 레포츠공원에서, 제39회 양록제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3일간) 양구종합운동장 및 한반도섬 일원에서,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는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해안면 성황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먼저 청춘양구 곰취축제는 양구군의 대표 봄축제로, 올해로 21주년을 맞이한다. 지난해 곰취축제에 총 6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고 5144박스(5.144t)의 곰취가 판매되는 등 성공적으로 축제가 개최됐고, 올해도 지난해의 명성을 이어갈 곰취를 활용한 다채로운 체험과 먹거리를 준비할 예정이다. 도솔산지구전투 전승행사는 6.25 전쟁 당시 국군 해병대의 전공을 기념하고 도솔산지구전투에서 산화하신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행사로, 군민들과 방문객들이 보훈 문화를 쉽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정중앙 양구 배꼽축제는 양구군의 대표 문화예술축제로, 예술공연과 퍼포먼스, 이벤트, 전시 등 방문객들의 오감을 자극할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진행된다. 양록제는 군민의 날을 맞이한 민·군·관이 함께하는 축제로, 읍·면별 입장식 퍼포먼스와 체육 경기, 민속경기 등 군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양록제 첫날인 10월 10일에는 부대행사로 ‘한반도섬 걷기대회’가 진행되는데 한반도섬 일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만끽할 수 있으며, 경품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될 예정이다.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는 양구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시래기와 사과를 주제로 한 대표 농특산물 축제다. 시래기와 사과로 다양한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 진행되고, 방문객들의 흥을 돋울 다양한 공연과 노래자랑, 시래기·사과 등 농특산물 판매존도 운영된다. 서흥원 양구군수는 “올해 양구군의 대표 축제를 통해 양구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널리 알리고, 우리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홍보함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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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구군 올해 대표 축제 일정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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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랜드, '푸바오 기억·응원' 프로그램 진행
- 올 봄 새로운 출발을 앞둔 에버랜드 판다 '푸바오'가 오는 3월 4일부터 본격적인 이동 준비에 돌입한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사장 정해린)이 운영하는 에버랜드는 4월초 중국으로 이동하는 푸바오가 3월 3일까지 판다월드 방사장에서 고객들과 만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푸바오는 야생동물에 대한 국제 규정에 따라 이동하기 전에 판다월드 내실에서 비공개 상태로 건강 및 검역 관리를 받는 것은 물론, 사육사들의 특별 보살핌 아래 이송 케이지 적응 등 준비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에버랜드는 예정된 이별을 아쉬워하는 팬들을 위해 '영원한 아기 판다' 푸바오를 기억하고 응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에버랜드 관계자는 '너를 만난 건 기적이야, 고마워 푸바오'라는 타이틀로 펼쳐지는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푸바오와 사육사, 그리고 고객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강철원, 송영관 사육사 등 판다 할아버지들은 푸바오가 판다월드에서의 즐거웠던 순간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평소 좋아했던 대나무 장난감을 다시 만들어 주고, 해먹, 벤치 등 인리치먼트(행동풍부화) 스팟을 다채롭게 조성해주고 있다. 매년 봄 푸바오에게 만들어 줬던 유채꽃 화단도 더욱 풍성하게 꾸며 줬다. 또한 오는 25일부터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는 푸바오 응원 댓글 이벤트가 진행돼 푸바오에게 전하고 싶은 말과 응원 메시지 등을 남길 수 있다. 댓글 참여자 중 10명을 선정해 에버랜드 이용권과 푸바오 기념 굿즈를 선물한다. 최근 문을 연 판다 가족 테마 갤러리 '바오 하우스'에서도 푸바오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바오 하우스는 푸바오를 주인공으로 다양한 영상과 사진, 팬아트 작품들이 전시돼 있고, 사육사들이 푸바오에게 보내는 감동적인 영상 편지, 푸바오 홀로그램 포토존 등이 마련돼 있어 푸바오를 더욱 특별하게 체험할 수 있다. 고객들의 소중한 응원 메시지는 푸바오가 좋아하는 유채꽃 모양의 예쁜 디자인에 담겨 4월초 이동 당일, 에버랜드 거리에 꽃길 형태로 장식될 예정이다. 이동 전 검역 및 준비 과정을 위해 푸바오를 직접 볼 수 없는 3월 4일부터는 푸바오 특별 영상 상영회를 진행해 에버랜드 실내 극장에서 매일 2회씩 상영할 예정이다. 강철원 사육사가 푸바오에게 전하는 마음은 물론, 판다 가족과 사육사의 이야기를 담은 신간 에세이 '나는 행복한 푸바오 할부지입니다'도 오는 21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해 27일 출간될 예정이다. 현재 푸바오는 쌍둥이 판다 동생들과의 교차 방사를 위해 매일 오후 시간에만 고객들과 만나고 있는데, 에버랜드는 팬들이 푸바오와의 추억을 더 만들 수 있도록 특별히 3월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은 판다월드 운영 시간 중에 푸바오를 종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푸바오를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직접 볼 수 있는 3월 3일 당일에는 실시간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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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랜드, '푸바오 기억·응원' 프로그램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