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6-01-08(목)
 

서창억새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 4년 연속 대상 (사진).jpg

 

광주광역시 서구의 대표 축제인 서창억새축제가 제14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관광생태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시상으로 지역 고유 자원을 바탕으로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축제를 선정한다. 축제 운영 성과와 콘텐츠 차별성 방문객 만족도 친환경 운영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 축제를 결정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서구는 지난해 10월 은빛 억새가 전하는 가을로의 여행을 주제로 제10회 광주서창억새축제를 개최했다. 축제는 4일간 약 10만 명의 방문객이 찾았으며 약 18억5천만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심과 가까운 영산강변 자연 공간을 활용해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가을 정취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창억새축제는 특히 감성형 힐링 콘텐츠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축제 방향성을 구축했다. 헤드폰을 착용하고 자연의 소리를 온전히 느끼는 사운드스케이프 체험을 비롯해 LP 억새 라운지 멍때리기 대회 등 일상에서 벗어나 쉼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콘텐츠는 도심 속 힐링 축제라는 서창억새축제만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계기가 됐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돋보였다. 서구는 2천만 원 규모의 힐링쿠폰을 발행해 관내 115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지역 상권 이용을 유도했다. 이를 통해 축제 방문객의 소비가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었다.


친환경 축제 운영 역시 주목받았다. 다회용기 사용 확대 무료 셔틀버스 운영 대중교통 이용 권장 등 친환경 요소를 적극 도입해 환경 부담을 줄였으며 지속 가능한 축제 운영의 모범 사례로 평가됐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4년 연속 대상 수상은 시민과 지역사회 축제 관계자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영산강의 생태 가치를 보존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생태 축제로 서창억새축제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KIN.KR 2026-01-08 20:22:30
태그

전체댓글 0

  • 1355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 서창억새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4년 연속 대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