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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악의 ‘신 대공황’ 온다, 미국 최고 경제 전문가의 전망과 해법은? 새창으로 읽기
- 포스트 팬데믹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알에이치코리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을 진단하고, 앞으로 경제를 전망한 책을 25일 출간됐다. ◇미 국방부 국제 경제 자문 위원, 제임스 리카즈 경제 전망 “1930년대 대공황조차 앞으로 벌어질 일만큼 심각하지 않다.” ‘신 대공황’은 ‘화폐 전쟁’, ‘화폐의 몰락’으로 알려진 통화제도 분석가 제임스 리카즈의 경제 전망서다.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미국 국방부 국제 경제 자문 위원인 제임스 리카즈는 2020년 이후 경제는 1930년대 대공황을 뛰어넘는 ‘신 대공황’에 진입했다고 진단한다. 1930년대 대공황 때 발생한 89.2%의 주가 폭락은 4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일어났다. 2020년에 촉발한 신 대공황은 불과 4개월 만에 미국의 일자리 6000만개를 없앴다. 세계 경제가 공식적인 경기 침체보다 그 영향력이 더 광범위한 새로운 불황에 진입했다. 제임스 리카즈는 코로나19에 따른 봉쇄가 경제 붕괴를 초래했고, 화폐 유통 속도를 가볍게 본 국가 재정 지출은 위기를 막기에 미흡했다고 지적한다. 앞으로 경제가 수년간 고도성장을 지속한다 해도 수렁에 빠진 경제를 구제하기는 쉽지 않다는, 암울한 진단이다. 특히 한국어판 서문을 통해 “한국 역시 다른 선진 경제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역풍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G20 국가들이 추세적 성장을 회복하지 못할 경우, 전자 제품, 가전제품, 자동차 수요가 점차 감소하면서 한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임스 리카즈는 암울한 전망에 그치지 않고, 위기의 시대를 헤쳐나갈 현실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전 세계가 주목한 투자 인사이트 역사상 최대 위기, 부의 흐름이 뒤바뀐다 ‘신 대공황’ 제임스 리카즈 지음 | 이정미 옮김 | 1만8000원 신 대공황의 원서인 ‘The New Great Depression’은 미국 현지에서 1월 12일 출간됐으며, 출간 즉시 아마존 경제 상황 1위·자산 관리 1위·통화 정책 분야 1위에 올랐다. 전 세계 독자의 관심을 끌며 독일, 스페인, 그리스 등 8개국에 번역 출간이 확정됐다. 특히 다른 국가보다 한국 독자들에게 발 빠르게 소개하며, 한국 독자들에게 빛나는 혜안을 제공한다. 전 세계가 신 대공황에 주목하는 건 경제 침체가 아닌, 세계적 대공황이 시작됐다는 충격적인 전망과 함께 탁월한 투자 전략을 제공하는 까닭이다. 제임스 리카즈는 부동산과 금은 인플레이션 헤지, 재무부 채권과 현금은 디플레이션 헤지를 위해 보유하라고 조언한다. 특히 금값 상승을 예견하며 투자 가능 자산의 10%를 금으로 장기 보유하라고 말한다. 제임스 리카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빛나는 등대가 돼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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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악의 ‘신 대공황’ 온다, 미국 최고 경제 전문가의 전망과 해법은? 새창으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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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 소설가 도재경의 첫 번째 소설집 ‘별 게 아니라고 말해줘요’ 출간
- 2018년 세계일보 신춘문예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 도재경 소설가의 첫 번째 소설집 ‘별 게 아니라고 말해줘요’가 아시아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곳곳에서 빛을 발하는 정확하고 유려한 문장과 함께 이야기를 침착하게 풀어나간 서술력”이 돋보이는 “아름다운 작품”(김화영 문학평론가·한수산 소설가)이라는 평을 받은 데뷔작 ‘피에카르스키를 찾아서’ 등 모두 7편의 작품이 실려 있다. 끝없이 사실을 추적해나가다가 기대했던 것과 전혀 다른 진실을 만났을 때 사람들은 어떤 태도를 취할 수 있을까? 이번 소설집에서는 소외된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삶과 진실을 끈질기게 기록해나가려는 작가의 목소리를 엿볼 수 있다.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거주하는 고려인에 대한 다큐멘터리 작업을 위해 ‘박 류드밀라’를 인터뷰하며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인물의 이야기에 점점 다가가는 화자의 이야기를 담은 ‘피에카르스키를 찾아서’, 축지법을 구사한다는 아흔 살 노인의 생애를 추적하는 ‘분홍색 고래’, 가상 세계인지 실제 세계인지 헷갈리는 곳에서 전달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홈’, 우주에서 홀로 떠도는 무인 우주 탐사선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피치카토 폴카를 듣는 시간’ 등 시간과 공간을 능수능란하게 확장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시키면서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표제작 ‘별 게 아니라고 말해줘요’에서는 현대인의 불안들을 신체를 덮치는 알 수 없는 증상들을 통해 징후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군더더기 없는 침착한 서술과 정확한 묘사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며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임현 소설가가 발문을 쓰고 정용준 소설가와 방민호 평론가가 추천사를 썼다. 이번 작품집에 수록된 7편의 소설들로 2020년 심훈문학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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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 소설가 도재경의 첫 번째 소설집 ‘별 게 아니라고 말해줘요’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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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특화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코로나 속 지역 관광의 새로운 가능성 확인
- 한국관광공사 주최, 관광 벤처 유니크굿컴퍼니가 주관한 ‘관광 특화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이 예상을 뛰어넘은 참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과정은 비대면형 지역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웹 기반의 경험 저작 도구 ‘리얼월드 스튜디오’를 활용, 별도의 코딩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미션형 체험 스토리를 제작하고 AR, QR, 퍼즐 기능의 인터랙션을 접목하는 여가 및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관광 특화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은 지난해 12월 말 공고돼 불과 2주 정도의 모집기간을 가졌음에도 전국 17개 행정 구역 모두에서 참여 신청이 접수됐고, 학생, 자영업자 등 개인 단위 팀은 물론 문화관광기업들과 시군의 관광 관련 부서 공무원 200여 명에 달하는 지원자들이 총 87개 공간(서울 21, 경기 15, 인천 4, 강원 7, 충북 4, 충남 4, 세종 1, 대전 5, 경북 3, 대구 2, 경남 2, 울산 1, 부산 5, 전북 4, 광주 1, 전남 3, 제주 5)을 대상으로 콘텐츠 기획안을 접수했다. 특히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참여가 77%에 달해 로컬 콘텐츠 활성화의 가능성을 보여줬으며, 지역만의 랜드마크와 문화를 소재로 한 콘텐츠는 물론 지역의 상권을 적극 연계하는 시도와 더불어 색다른 무장애 여행 콘텐츠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추진한 한국관광공사 이영근 팀장은 “코로나 장기화와 더불어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새롭고 독특한 지역의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때문에 이런 비대면 기술을 접목한 체험 콘텐츠 제작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와 활로 개척은 물론 지속가능 여행의 임팩트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과정 의의를 밝혔다. 유니크굿컴퍼니 송인혁 대표 역시 “코로나는 이제 해외 등 멀리 떠나 잠깐의 휴식을 취하는 방식 대신 가까운 곳에 숨겨져 있는 흥미로운 일상을 요구하고 있다. 때문에 일상 지역에서의 체험형 콘텐츠 개발과 유통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데 이번 과정 지원자들의 콘텐츠 창의성과 기획 완성도가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이어서 놀라웠다. 로컬크리에이터들은 이제 전국 어디든지 내가 가는 곳이 곧 여행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지역만의 가치를 부흥시키는 주역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은 1월 중 총 3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의 방식으로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참가 인원을 분산해 진행된다. 제작된 콘텐츠들은 공개 평가를 통해 총 1000만원 규모의 상금 지급과 수료증이 지급된다. 특히 우수 콘텐츠에 대해서는 국내 No. 1 트레블 테크 플랫폼 리얼월드를 통해 상용화도 지원된다. 유니크굿컴퍼니는 해당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다양한 지역과 기관, 기업의 파트너십을 통한 임팩트를 강화해갈 계획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실시한 2021년 국내관광 트렌드 조사 결과, 코로나로 인한 불안감이 ‘치유형 여행’, ‘근교중심 여행’, ‘유명 관광지 이외 새로운 목적지로의 여행’, ‘소수 여행 동반자와 유대강화’ 등 심리적·물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여행 흐름을 이끌어냈음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코로나19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새롭고 독특한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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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특화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코로나 속 지역 관광의 새로운 가능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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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리의 요람 호키앙가에 열린 ‘마네아-쿠페의 발자취’ 센터
- 뉴질랜드관광청이 2021년 새해를 맞이해 뉴질랜드 최신 여행지 소식을 25일 소개했다. 제작 기간만 20년이 소요된 호키앙가 오포노니에 문화, 유산, 관광과 교육 센터 ‘마네아-쿠페의 발자취(MANEA-Footprints of Kupe)’가 개장했다. 호키앙가는 뉴질랜드 북섬 노스랜드 지역에 있으며, 마오리의 요람으로 알려져 있다. 마네아-쿠페의 발자취 센터는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노스랜드 지역에도 중요하다. 과거, 현재, 미래와 투푸나(‘조상’을 뜻하는 마오리어)를 공유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호키앙가는 뉴질랜드 최초 발견자인 쿠페가 40년간 자신의 고향으로 불렀던 곳이다. 쿠페는 뉴질랜드를 찾기 위해 남쪽 바다 깊은 곳으로 항해한 전설적인 폴리네시안계 마오리 탐험가다. 마네아-쿠페의 발자취 센터는 쿠페의 항해, 뉴질랜드를 가로지르는 여정, 그의 출발과 후손 이야기를 보존하고 전달하며 기념한다. 1000년 이상의 마오리 역사와 마오리 조상의 흔적을 배울 수 있다. 방문자들은 쿠페의 후손이 이끄는 인터랙티브 가이드 투어를 통해 75분 동안 센터 부지를 둘러본다. 프로토콜, 스토리텔링, 와이타(노래), 카라키아(기도), 포위리(환영식) 등으로 마오리 문화를 경험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또 4D 영화 및 라이브 극장 공연으로 쿠페의 장대한 여정과 후손들의 극적인 귀환 여행 이야기를 제공한다. 마네아-쿠페의 발자취 센터 카트린네 클라케(Kathrine Clarke) 제너럴 매니저는 “국경이 열리면 마네아 센터는 국내외 방문객에게 뉴질랜드의 문화유산, 사람, 장소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마네아 센터 오프닝은 노스랜드 지역의 관광 상품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까지 국립 학교의 교육 과정과 목표에 따라 마네아 센터는 뉴질랜드 역사 이야기를 전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연중 내내 학교 그룹 방문 예약이 가능하다”며 “노스랜드는 뉴질랜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완벽한 장소다. 마네아 센터를 통해 문화의 결합과 뉴질랜드에 관한 인간 이야기의 첫 번째 장을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키앙가 호키앙가 항구는 초기 마오리의 매력적인 역사를 갖고 있다. 호키앙가 항구의 마오리 이름은 ‘호키앙가-누이-아-쿠페’로 쿠페의 위대한 귀환 장소를 뜻한다. 탐험가 쿠페의 카누가 처음 땅에 도착한 곳이 호키앙가 항구 해안이다. 쿠페는 호키앙가를 ‘뉴질랜드로 돌아가는 장소’라고 선언한 뒤 카누 물건을 징표로 남겨두고 떠났기 때문이다. 남쪽에서 호키앙가 지역으로 향하면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카우리 나무 타네 마후타의 고향인 와이포우아 숲을 통과할 수 있다. 이 숲을 빠져나가자마자 호키앙가 항구가 눈 앞에 펼쳐진다. 북쪽에는 거대한 백사장의 모래 언덕이, 남쪽에는 오마페레와 오포노니의 쌍둥이 해변 마을이 보인다. ◇노스랜드 두 개의 해안선을 가진 노스랜드는 아열대 기후 영향으로 ‘겨울이 없는 북쪽’으로 알려져 있다. 서부 해안은 혼이 담긴 듯이 험준한 반면, 동부 해안은 도시적이고 세련됐다. 노스랜드는 백사장, 해안가 풍경부터 다양한 야생 동식물, 풍부한 수산물까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자랑한다. 현존하는 가장 큰 카우리 나무인 타네마후타, 90마일 해변, 태즈만 바다와 태평양이 충돌하는 뉴질랜드 최북단 케이프레잉가가 있다. 또 노스랜드는 마오리 전통이 풍부하고 와이탕이 조약의 근거가 되는 고향이다. 건국 문서의 서명 장소이자, 뉴질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유적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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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리의 요람 호키앙가에 열린 ‘마네아-쿠페의 발자취’ 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