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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여행업협회, 여행업계 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 시동… “AI는 선택 아닌 필수”							
						
-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이진석)가 9월 16일 서울관광재단 다목적홀에서 여행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행업 종사자 AI 활용 역량 강화 특별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함께 준비한 전국 순회 AI 교육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 총 5회로 진행되는 서울 교육 시리즈의 첫 시작을 알렸다. 이번 교육은 ‘AI가 가져올 여행업 혁신 및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주제로 마련됐다. 최근 업계 전반에서 AI 활용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맞춤형 여행상품 기획·추천, 수요예측, 고객 상담 자동화, 마케팅 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반 솔루션 도입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KATA는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여행업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목표로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첫 번째 교육에서는 오형수 K트래블아카데미 대표가 강사로 나서 AI 활용의 현황과 미래 대응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중소여행사를 위한 실질적 활용 방안에 초점을 맞춰 상품기획, 고객 상담, 마케팅 등 현업 적용 사례를 제시했으며, 국내외 AI 기반 여행서비스 동향과 주요 기업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업계의 전망과 단계별 도입 전략을 제안해 큰 호응을 얻었다. KATA는 앞으로 2단계와 3단계 교육과정을 통해 심화 학습을 이어간다. 오는 10월 진행되는 2단계 과정은 ‘여행업무 효율을 높이는 생성형 AI 활용법’을 주제로, Chat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등 최신 텍스트 생성형 AI 도구와 효율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데이터 분석 및 상품기획 활용법을 3시간 동안 심도 있게 다룬다. 이어지는 3단계 과정은 ‘생성형 AI 활용 여행상품 홍보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디자인 AI를 활용한 포스터·동영상·숏폼 콘텐츠 제작 실습이 진행돼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이진석 KATA 회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AI 활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교육 시리즈가 여행업계 종사자들이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교육은 여행사 임직원 및 예비 종사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자세한 내용 확인과 신청은 KATA 교육 홈페이지(www.edu-kata.or.kr)를 통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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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여행업협회, 여행업계 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 시동… “AI는 선택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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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원 디엠지(DMZ)에서 만나는 특별한 힐링 여행							
						
-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가 9월부터 11월까지 접경지역 5개 군에서 ‘디엠지(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운영을 재개하고, 이를 연계한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 ‘2025 평화공감 디엠지(DMZ) 힐링여행’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강원의 가을 관광 활성화와 더불어 DMZ가 지닌 평화·생태·역사적 가치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에 재개방되는 ‘디엠지(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민간인통제선 내 지역을 포함해 생태, 역사, 문화 자원을 따라 조성된 걷기 코스로, 지난 4월 개방 이후 혹서기 동안 잠정 중단되었다가 9월부터 11월 말까지 다시 운영된다. 테마노선은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5개 지역에서 총 6개 코스로 구성됐다. 백마고지 전적지와 전망대를 잇는 철원의 ‘백마고지 코스’, 금강산댐과 평화의댐을 조망할 수 있는 화천 ‘백암산 비목 코스’, 전투지와 청정 자연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양구 ‘두타연 피의능선 코스’, 백두대간 조망이 가능한 인제 ‘대곡리초소–1,052고지 코스’, 고성의 해안선을 따라 걷는 ‘통일전망대 코스’, 그리고 금강산을 마주할 수 있는 ‘금강산전망대 코스’ 등이 대표적이다. 참가 신청은 ‘두루누비’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사전예약으로 가능하며, 코스별로 주 3~5일 운영된다. 또한, 강원도는 ‘2025 평화공감 디엠지(DMZ) 힐링여행’을 11회에 걸쳐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 도보 탐방을 넘어 지역 관광지와 로컬푸드 체험, 마을 체험, 그리고 DMZ Vibe Festa 등 지역 축제와 연계한 복합형 관광 콘텐츠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DMZ 평화의 길을 직접 걸으며, 지역 고유의 문화와 생활을 체험하고, SNS 홍보활동을 통해 ‘DMZ 홍보대사’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강원특별자치도 이희열 기획조정실장은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과 힐링여행 프로그램은 단순한 관광을 넘어 생태와 역사, 평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관광 인프라 개선과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DMZ 관광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프로그램은 강원도 접경지역 관광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DMZ가 가진 상징적 가치를 널리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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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원 디엠지(DMZ)에서 만나는 특별한 힐링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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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보잉과 ‘예지 정비 협력 강화’ 전략적 파트너십							
						
- 대한항공과 미국 보잉(Boeing)은 항공기 예지 정비(Predictive Maintenance)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양사 협약식은 이날 오전(현지 시각) 싱가포르에서 열린 MRO Asia-Pacific 2025 행사에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정찬우 대한항공 정비본부장, 크리스탈 렘퍼트(Crystal Remfert) 보잉 글로벌 서비스 부문 디지털 서비스 총괄 시니어 디렉터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예지 정비는 항공기 부품이나 시스템에 결함이 생길 시점을 예측하고 실제 고장이 발생하기 전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정비다. 최적의 시점에 정비를 수행함으로써 정비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인다. 또한 항공기 결함으로 인한 지연·결항 횟수를 줄여 높은 정시 운항률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대한항공과 보잉은 예지 정비 관련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하며 진일보한 예지 정비 방법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실제 정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항공기의 잠재적 결함을 줄이고 항공기 신뢰성(Aircraft Reliability)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예지 정비 역량을 강화해 정비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 운항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023년 8월 정비본부 산하에 예지 정비팀을 신설했다. 자체 개발한 예지 정비 운영 솔루션을 실제 항공기 정비에 적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 항공사 및 항공기 제작사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예지 정비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광범위한 항공기 운항 경험과 실제 운항으로 확보한 빅데이터, 보잉의 엔지니어링 지식 및 경험, 정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등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스마트 MRO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이번 보잉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항공 예지 정비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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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보잉과 ‘예지 정비 협력 강화’ 전략적 파트너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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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항 오천시장 야시장, 대성황 이뤄							
						
- 포항 오천시장은 지난 9월 12일~13일 양일간 개최한 야시장이 대성황을 이뤘다고 밝혔다. 포항 오천시장은 야시장과 9월 동행축제를 연결해 이틀간 포항 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야시장을 개최했다. 오천시장 야시장은 다양하고 맛있는 시장 먹거리와 푸드트럭을 겸비해 풍부한 먹거리를 제공했으며, ‘온 가족 야시장’을 표방한 야시장답게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풍선쇼와 성인 고객을 위한 다채로운 가수 공연을 진행해 많은 고객이 즐겁고 신나는 시간을 즐길 수 있었다. 야시장이 개최된 양일간 비가 오락가락하는 와중에도 매일 1000여 명의 고객이 찾아왔으며, 이로 인해 최대 4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행사장이 다소 혼잡했지만 상인들의 적극적인 봉사와 노력으로 큰 문제 없이 대성황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었다. 지난 5월 개최한 어린이 사생대회에 이어 이번 야시장까지 많은 고객으로 성황을 이룬 오천시장은 명실공히 지역 대표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정하 오천시장 상인회장은 “처음 실시한 오천시장 야시장에 많은 고객이 찾아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힌남노 피해를 이겨내고 지역을 대표하는 시장으로 발전한 오천시장을 만들어준 상인들의 노고와 고객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오천시장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먹거리·살거리와 함께 즐길 거리가 풍부한 시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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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항 오천시장 야시장, 대성황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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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한호텔, APEC 정상회의 앞두고 환대 준비 박차							
						
- 전국 랜드마크 호텔로 자리 잡은 라한호텔의 최상위 브랜드 라한셀렉트 경주가 10월 말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라한셀렉트 경주는 APEC 정상회의 기간 동안 호텔을 찾는 세계 정상들이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점검과 운영 매뉴얼을 마련했다. 정상들의 국적과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방안과 24시간 대응이 가능한 컨시어지 시스템을 구축해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정상들이 묵을 프레지덴셜 스위트객실은 국제 행사 기준에 부합하도록 보안과 위생, 편의성 등 모든 면에서 최고 수준으로 준비하고 있다. 호텔 내 최고층을 새롭게 리뉴얼해 ‘프레지덴셜 스위트 웨스트’와 ‘프레지덴셜 스위트 이스트’ 총 2곳을 확보했다. PRS 객실 내부는 보문호수를 파노라믹 뷰로 감상할 수 있는 침실을 비롯해 욕실, 다이닝룸, 거실, 집무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인테리어는 신라 왕실의 별궁인 ‘임해전’에서 영감을 받아 전통미와 현대적인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임해전은 국가의 경사나 귀빈이 방문했을 때 연회장이 열렸을 것으로 추정되는 신라시대 건축물이다. 여기에 경주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식사 메뉴를 개발해 지역 감성을 살린 차별화된 환대 서비스까지 마련했다. 또한 라한셀렉트 경주는 APEC 정상회의 귀빈이 머물 숙소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레지덴셜 스위트 in 경주 패키지’를 선보인다. 패키지는 객실 1박에 경주의 정체성을 반영한 전통적인 다과가 담긴 웰컴 셋업이 공통적으로 제공된다. 웰컴 셋업은 광주요 자기 세트에 경주 나정명차 티백과 경주 다온한과 조청유과로 구성돼 품격 있는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9월 22일부터 10월 12일까지 3주간 오픈 기념 투숙이 가능하며, 라한호텔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된다. 라한셀렉트 경주 현영석 총지배인은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라한셀렉트 경주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모든 부분을 최고 수준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한셀렉트 경주는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 보문관광단지에 위치한 5성급 호텔로, 사계절 내내 보문호수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뷰맛집으로 유명하다. 호텔 내에는 이색 먹거리 편집숍 ‘경주상점’, 라이프스타일 북스토어&카페 ‘경주산책’을 비롯해 키즈카페, 수영장, 볼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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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한호텔, APEC 정상회의 앞두고 환대 준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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