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지난 8월 2일부터 25일까지 24일간 진주성 일원에서 열린 ‘2024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이 역대 최장 폭염과 열대야 속에서도 22만 명이 넘는 진주시민과 관광객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진주시, 국가유산청, 경상남도, 국가유산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주관했으며, ‘온새미로, 진주성도(晉州城圖)’라는 주제로 진주성의 역사와 변천사를 미디어아트로 재구성했다. 영남 제일의 풍류인 진주교방문화, 진주성 전투와 불굴의 충절 정신, 그리고 미래와 희망 등 진주성의 변함없는 가치를 미디어아트를 통해 표현하며 관람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이번 행사에는 국가무형유산 진주검무보존회, 한국사진작가협회 진주지부, 문화예술그룹 온터 등 지역 문화예술계가 함께 참여해 국가 문화유산 진주성을 예술과 디지털이 결합된 종합예술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문화유산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연출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특히 진주성 촉석문에서 이어지는 성벽을 활용한 초대형 미디어파사드 ‘칼을 품고 꽃을 피우다’는 길이 68m, 높이 17m에 달하는 대형 스케일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 작품은 자연환경과 문화유산 경관을 피사체로 활용해 4만 안시 루멘 프로젝터 4대를 하나의 화면으로 구현한 초고화질 프로젝션 맵핑으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선사했다.
또한, 의암바위 XR공연 ‘남강, 의기를 품다’, 촉석루의 ‘진주예혼’, 김시민장군 전공비의 ‘영웅을 기리다’, 진주성 우물의 ‘우물동화, 생명의 빛으로 만나다’ 등 총 7개의 미디어아트와 경관조성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빛주머니 담기 체험, 중영다도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이번 행사가 진주를 야간관광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지역 숙박업소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인해 야간 관광객과 젊은 방문객이 크게 증가하며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예술 행사가 자주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올해 처음 기획된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을 통해 진주성과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1박 2일 이상 체류하는 관광객 증가로 구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했다"며 "다가오는 10월에 개최되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다양한 문화 행사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 주민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들뿐만 아니라 진주경찰서, 진주소방서,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경남진주지회 등 다양한 유관기관이 참여해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우며 행사의 성공적인 진행을 지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