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주읍성큰잔치가 ‘읍성을 돌아, 청주를 품다’라는 주제로 9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청주시 상당구 중앙공원 및 성안길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청주읍성이 지닌 역사적 의미를 기념하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청주 지역의 대표적인 역사 축제다.
청주읍성큰잔치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의병과 승병으로 구성된 연합군이 청주읍성을 지켜낸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된 행사로, 매년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며 지역의 역사를 되새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축제의 첫날인 6일은 오전 11시 의‧승병 추모 씻김굿으로 시작해 오후 6시 개막식이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청주시립무용단과 KBS어린이 합창단의 공연, 일렉트론 연주자 한지연의 축하 공연이 펼쳐져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릴 예정이다.
둘째 날인 7일에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청주읍성 시민퍼레이드가 예정되어 있다. 시민들은 신명나는 농악한마당 공연과 함께 옛 읍성터 거리를 행진하며, 청주성 탈환의 역사적 순간을 기념하는 퍼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성탈환 퍼포먼스, 청주문화원 시민동아리 공연, 전통 줄타기 공연, 망선루의 밤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지며, 상설 체험장 부스에서는 고려음식체험, 한복체험, 가훈쓰기 등 전통문화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보물찾기 스탬프 투어와 인증샷 참여 이벤트에 참여하면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는 청주읍성 시민장기자랑, 팔씨름 대회, 조랑말 토리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토리와 함께 찰칵!’ 포토존, 고려 과거제를 체험할 수 있는 ‘장원을 뽑아라! ’ 과거시험, 오감만족 고려여행 등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축제를 찾는 시민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청주성 탈환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는 청주읍성큰잔치가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 역사적인 축제를 계승해 청주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청주시민뿐만 아니라 청주를 찾는 모든 방문객들에게 청주읍성의 역사와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