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가 부산만의 차별화된 웰니스 관광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글로벌 관광 허브도시이자 특별한 목적형 관광 도시(SIT)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지난해 첫 선정된 6곳의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를 고도화하고, 오는 9일부터 '2024년 신규 웰니스 관광지' 공모를 시작해 부산의 웰니스 관광을 한층 더 발전시킬 계획이다.
2023년에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된 6곳은 ▲부산어린이대공원 치유의 숲 ▲아홉산숲 ▲광안리 섭존(SUP Zone) ▲클럽디오아시스 ▲내원정사 ▲홍법사로, 부산 특유의 해양과 숲, 치유의 공간이 어우러진 힐링 명소들이다.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이 관광지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웰니스 프로그램 개발, 수용태세 개선, 마케팅 컨설팅 등의 지원을 통해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의 ▲자연(숲·해양) ▲뷰티·스파 ▲요가·명상 3가지 테마에 더해 ▲스테이 ▲푸드 테마가 추가된 총 5가지 분야에서 새로운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를 발굴할 예정이다. 9일부터 9월 27일까지 16개 구·군의 추천을 받아 관광지의 역량, 인프라,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규 관광지를 지정한다. 선정된 관광지에는 브랜딩과 홍보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전략적 지원이 제공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부산시는 웰니스 관광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부산 웰니스 관광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아카데미는 내일(10일)부터 10월 22일까지 총 6회, 회당 2시간씩 진행되며, 교육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민, 웰니스 분야 종사자 및 관련 전공자들이 우대 대상이며, 교육을 수료한 인력은 부산 웰니스 관광 콘텐츠 운영에 활용될 계획이다. 웰니스 관광 콘텐츠는 부산의 웰니스 관광지 6곳을 중심으로 인근 관광지와 의료관광 체험 콘텐츠를 결합한 상품으로 10월 14일부터 11월 24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또한 웰니스 관광과 의료관광의 융복합 특화 콘텐츠를 개발해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부산 웰니스 관광 브랜드 이미지(BI)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슬로건 디자인을 바탕으로 홍보·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슬로건은 부산의 이니셜과 깨끗한 바다, 갈매기, 자연환경을 즐기며 힐링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담고 있어, 부산의 웰니스 관광 매력을 잘 표현하고 있다.
박근록 시 관광마이스국장은 “힐링과 치유 중심의 관광 트렌드 변화에 맞춰 부산의 특화된 웰니스 관광지를 발굴하고, 콘텐츠 고도화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이 부산이 글로벌 관광 허브로 도약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형 웰니스 관광지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부산관광공사 누리집(bt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