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코로나19 이후 서울시민들이 생각하는 외래관광객에 대한 수용도를 파악하고자 서울시민 1,000명 대상 온라인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1,000명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후 외래관광객에 대한 ‘반가움’의 정도를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전 ‘반갑다’ 문항의 응답자가 52%에서 12%로 감소하였으며 ‘반갑지 않다’의 응답자는 4%에서 34%로 증가하였다. 그 이유로는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위험’이 46.3%를 차지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인에 대한 거부감이 증가한 것을 수치로 확인하였다.
또한, 외래관광객이 서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응답하는 문항에서도 ‘서울의 이미지 개선’ 항목이 코로나19 이전 66.8%에서 38.4%로 급감하는 등 외래관광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관광객의 서울관광 정상화의 적절한 시기를 물어보는 문항에 서울시민들은 ‘코로나 백신 상용화 이후’가 적절하다는 응답이 36.4%로 1위를 기록하였다.
1위에 이어 ‘국제기구의 코로나19 종식 선언 이후’(30.6%), ‘코로나19 백신 개발 완료 이후’(14%), ‘2주간 자가격리 해제 이후’(11.4%),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일정 수준 이하 감소 이후’(6.9%) 순으로 집계되었다.
서울관광재단은 코로나19 사태가 완화되어 외래관광객의 서울방문 정상화 시점이 온다면, 현재 급감한 외래관광객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지, 이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생각을 조사하였다.
서울시민들이 생각하는 코로나19 완화 이후 외래관광객 방문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서울의 관광 안전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활용하는 방안’(49.3%), ‘외래관광객 맞춤의 서울 테마별 코스 개발 및 운영’(17%), ‘다양한 서울 관광 상품 패키지 재구성’(12.5%) 순으로 집계되었다.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온라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울시민들의 외래관광객 수용도를 제고하고 다시 여행이 시작되면 첫 번째 여행지는 서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차후 3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관광재단은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Safety SEOUL을 강조하는 소규모 관광 장려’, ‘VR 등 고도화된 관광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언택트 관광지 서울로의 관광 트렌드 선점’, ‘언택트 기술과 콘텐츠를 보유한 서울의 이미지 브랜딩을 통해 비대면 관광 시장 선점’ 등 3가지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리딩하는 서울 관광산업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서울관광재단의 심층면접인터뷰 주요 결과에 대한 내용은 서울관광재단 페이스북(https://bit.ly/3mEqCG4)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기타 그 밖의 설문 결과, 현재 전반적으로 악화된 서울시민들의 외래관광객에 대한 거부감을 코로나19 종식 이후 다시 완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묻는 문항에 ‘외래관광객 방문 시 안전 관리 철저 및 안정성 확보 강조’가 39.9%로 압도적인 1위로 집계되었다.
또한, ‘외래관광객 방문의 경제적 이익 측면 강조’(24.2%), ‘외래관광객 방문으로 서울의 이미지 개선 강조’(15.6%), ‘지역 특성을 반영한 대응 가이드라인 개발’(6.8%) 순으로 코로나19 이후 서울시민들의 외래관광객 수용도 개선 방안으로 나타났다.
신동재 서울관광재단 R&D팀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서울시민들이 실제로 생각하는 외래관광객 수용도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코로나19 완화 시 외래관광객 수용도에 대한 인식과 관광산업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관광재단은 본 조사와 함께 시민관광 실태조사 등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뉴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서울 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